본문영역

위원장 인사말

> 행사 소개  >  행사 개요  >  위원장 인사말

 

서울시민 여러분!

 

 

위원장 사진 올해 처음 열리게 되는 서울정원박람회는 거대도시 서울에 대한 도시재생의 한 프로그램으로 기획된 행사이며, 최근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대정원이 지향해야 할 바를 제시하는 실험의 장이기도 합니다.

 

최근 서울시에서는 아름다운 도시, 살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서울정원박람회는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계획되었으며, 노후공원에 정원을 조성하여 전시하고, 그 정원을 존치시킴으로써 공원을 새롭게 작동시켜 도시를 활기차게 만드는 또 다른 동력으로 삼고자 합니다.

 

현대정원은 과거처럼 개인의 울타리 안에 조성되는 사유적 개념이 아니라 울타리를 넘어 도시로 나와 도시민에게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선물하는 학술대회

 

공공정원의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지난날의 도시가 구조적 측면에서 편리성과 안전성을 추구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면 오늘날의 도시는 도시민들이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서울정원박람회는 이러한 현대정원의 패러다임을 서울시민들과 공유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서울정원박람회는 3개소의 초청작가 정원과 15개소의 공모작가 정원 그리고 스타정원, 시민정원 등 모두 80개의 정원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정원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원산업전, 정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조각전, 분재전, 학술단체 및 공공기관의 학술대회 및 기획전, 정원예술제 등 많은 프로그램이 10월 3일부터 10일 동안 상암동 평화의 광장일원에서 펼쳐지게 됩니다. 특히 이번 서울정원박람회에서는 시민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여 시민이 주인이 되는 박람회가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서울정원박람회는 단기적으로 열리는 전시성 행사가 아니라 서울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생활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열리는 행사가 될 것입니다. 이 박람회를 통해 서울시 구석구석에 정원이 조성된다면 시민들은 어느 곳에서나 가까이에서 쉽게 정원을 만나게 될 것이며, 정원의 아름다움에 흠뻑 빠지게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서울정원박람회에 시민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저희 조직위원회에서는 정성껏 서울정원박람회를 준비해서 서울시민 여러분들을 즐거운 마음으로 초청하고자 합니다. 청명한 가을날 평화의 공원 호수 가에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최고의 정원디자이너들이 만든 정원을 즐기시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정원박람회 조직위원장 홍광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