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빗물 경진대회

제4회 전국 창의적 빗물 경진대회

빗물은 소중한 자원입니다.
창의적 사고력과 탐구력을 토대로 중요성을 일깨워 물을 절약하며,
빗물 관리와 빗물의 가치를 높이는 환경 시민을 육성하고자합니다.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도전하십시오!

경진대회 일정

주최 :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 빗물연구센터

주관 : (사)빗물모아지구사랑

시상 내용

당선작품

학생부문
  • 빗물과 응축수를 활용한 혼합냉각방식을 통한 에너지 효율 증대

    빗물을 에어컨 냉각수로 사용할 경우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에너지 절약의 기여에 대하여 연구함. 빗물 이외에 응축수를 냉각수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가 고안함

    참가자 : 권용현, 박정진, 이재훈, 이정민

    학교명 : 대전대신고등학교

  •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활용한 빗물 압전 분수대

    버려지는 빗물을 수집해 압전소자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켜 우천시에도 가동할 수 있는 분수대를 연구함.

    참가자 : 김국찬, 이지원, 전민식, 최준선

    학교명 : 인천남고등학교

  • 시각장애인을 위한 빗물알람기

    빗물을 에어컨 냉각수로 사용할 경우의 경제적 효과를 빗물의 집수, 저수, 배수가 가능한 장치를 만들고 makey makey (아두이노보드)를 이용하여 시각장애인에게 비가 내리는 모습을 청각적 정보로 전환하는 방법을 탐구함.

    참가자 : 김인학, 임주현, 양다빈, 임창석

    학교명 : 광주제일고

  • 바다로 유실되는 빗물 이용

    역삼투압 필터가 달린 대형 빗물저장소를 바다위에 띄워 바다로 유실되는 빗물을 모으고 지상으로 가져와 활용하는 방안 모색.

    참가자 : 명상재, 장수영

    학교명 : 광주고등학교

  • 빗물 자판기

    음료(커피)자판기에 역삼투압정수법을 적용한 빗물자판기를 고안. 집수구를 통해 모인 빗물이 정수되어 보관되고 물 공급원으로 사용. 소실되는 70%의 물은 다른 수자원으로 활용.

    참가자 : 서창연, 송승엽, 김원겸, 손준석

    학교명 : 대전 대신고

  • 지카 바이러스를 쫓는 우산

    빗물의 떨어지는 특징을 이용하여 비가 우산에 부딪히는 진동을 센서로 감지하고 피에조 부저를 통해 모기가 싫어하는 고주파 소리를 발생시켜 모기를 퇴치하는 우산을 고안함.

    참가자 : 김윤재, 이정

    학교명 : 전민고등학교

  • 빗물을 이용한 에코레인 시계탑

    광장의 대형 시계탑 내부에 빗물시계연결관과 빗물저금통을 넣어 빗방울의 낙차를 동력에너지원으로 이용하고 외적으로 전시효과를 주어 빗물의 가치가 홍보되도록 연구함.

    참가자 : 이시완, 정은빛, 추성연

    학교명 : 인천운남초등학교

  • 청소년들의 빗물에 대한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한 어플리케이션

    청소년들의 빗물에 대한 사고의 전환을 위한 빗물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구상하고 앱을 구성할 컨텐츠를 각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작함.

    참가자 : 전예지, 김나연, 양희수

    학교명 : 하노이한국국제학교

  • 빗물의 걸음(게임을 통해 사람들의 빗물을 모아야 한다는 인식을 높이도록)

    청소년을 대상으로 빗물 모으기 방법 및 물 절약방법 캠페인 홍보의 다양한 방법 중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제작함..

    참가자 : 편주현, 강현규, 배도현, 이보성

    학교명 : 김천중앙고

  • 제목 : 사람들의 인식개선과 복지를 위한 빗물 침대

    빗물침대가 일반가정, 소외계층, 의료복지시설, 여가생활(텐트)에 유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용도와 활용 범위를 넓혀 사람들의 삶의 질과 인식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탐구함.

    참가자 : 홍아현, 김윤아, 이수빈, 허가은

    학교명 : 인천작전여자고

교사 교구 부문
  • 물이없다면/방울이의여행

    초등학생들이 물이 우리 생활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고, 생활 속에서 어떻게 물을 절약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하는 교구임. 방울이의 여행이라는 동화를 오디오북으로 제작해서 아이들에게 시각PT자료와 음성파일로 물이 순환하는 과정을 스토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동화를 듣고 교구로 이야기를 반복하면서 물의 순환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음

    참가자 : 김룻

    소속명 : (사)환경교육센터

  • 간이 빗물 정수 장치를 활용한 버섯 재배 교육 제작

    간이 정수장치를 이용하여 빗물을 정화한 후 이 물을 이용해 식용작물(버섯)을 재배할 수 있게 KIT화 한 환경교육 교재임. 빗물 자원 활용과 환경 체험이라는 두가지 교육 목적으로 제작하였음. 본 교구는 활성탄을 이용한 빗물 정수 영역과 급수 장치, 작물 재배 장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됨.

    참가자 : 김영준

    소속명 : 도농고등학교

  • 비오는날 실외 놀이터 (빗물 놀이감)

    물레방아형 발전기와 송풍기, 전기를 이용하는 등 빗물의 낙차를 이용한 친환경 빗물 에너지 발전 모형 교구로써, 물의 전도성과 정수 원리, 물방울의 스프레이 현상을 체험할 수 있는 놀이 시설임..

    참가자 : 김정아

    소속명 : 서울숭인초등학교

  • 먹을 수 있는 빗물통 만들기

    빗물이 음용수가 될 경우, 빗물을 담는 플라스틱통이 쓰레기 오염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먹을 수 있는 빗물통'을 만드는 실험 교구를 구상하게 됨. 식품첨가물 등으로 만든 '먹을 수 있는 빗물통'은 중학생 또는 고등학생들 수준에 적합한 빗물 실험 교구임..

    참가자 : 서은숙

    소속명 : IT기독학교

  • 빗방울의 여행

    물은 누구에게나 평당하므로, 물은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자원이며 조화와 어울림이 얼마나 가치 있고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지 게임을 통해 학습하게 됨..

    참가자 : 신경준

    소속명 : 숭신중학교

  • 물은필요한만큼만

    초등 저학년들이 물의 분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역할놀이를 통해 모두에게 물이 필요하고, 물은 꼭 필요한 만큼만 써야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교구임..

    참가자 : 임윤정

    소속명 :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 페트병 빗물 저장소

    소형장치로 빗물을 저장하여 빗물의 재사용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치임.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창의적으로 설계해 공간의 특징에 따라 여러 가지 빗물 저장장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교구임.

    참가자 : 정종호

    소속명 : 상록고등학교

  • 빗물의 이용과 처리에 대한 학습

    빗물이 가진 자원으로서의 가치에 대해 보드게임을 통해 알 수 있게 제작된 교구임. 보드게임을 통해 빗물에 대한 시민들의 오해를 해소하는 한편 도시에 생활하는 사람들도 빗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이 됨.

    참가자 : 조경준

    소속명 : 한국환경교육연구소

  • 빗물로 놀아보는 일주일

    유아를 대상으로 빗물의 이해와 이용을 돕는 교구로 일주일의 연속적인 교육을 유도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구성된 교구임.

    참가자 : 조찬희

    소속명 : 한국환경교육연구소

  • 도시와 빗물 그리고 나만의 빗물도시

    도시공간에서의 빗물 활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교구로, 집수면의 재질을 선택해 도시를 계획하여 빗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빗물의 가치 인식 및 순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음.

    참가자 : 현명주

    소속명 : 서울대환경교육과정-초등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