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중국문화원 中国文化中心
중국정부가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로 개원한 문화원인 주한중국문화원은 2004년 12월 28일, 한국의 수도인 서울의 중심에 설립되었습니다.
590㎡의 대지 위에 지상 7층, 지하1층으로 건립된 문화원은 다목적실, 전시실, 귀빈실, 강의실(중국어, 서예, 시청각실 등) 및 차를 마시고 다도를 배우는 다원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한중국문화원의 주요한 역할은 중국관련 정보의 제공, 교육과 인재 양성, 문화행사 등 중요한 3대 기능을 통해 다양한 중국문화를 알리는 것입니다.
정성 어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해외 중국문화원의 역할 중 첫 번째로, 주한중국문화원이 가장 우선시하는 임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주한중국문화원은 “따뜻한 친절, 세심한 서비스, 확실한 신뢰도, 뛰어난 효율성”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국 국민 여러분께 중국과 관련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문화원은 자체 한국어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에 대한 알찬 소식을 한국 국민들에게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문화원 홈페이지 회원 수는 5만명에 이르고 정회원으로 5,700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누적 방문자 수는 80여만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원 도서관은 1만 6천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30여종의 잡지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문화원 회원뿐만 아니라 문화원을 찾는 한국 국민들은 언제나 무료로 관련자료와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각종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중국문화원의 세 번째 역할임과 동시에 주한 중국 문화원의 핵심 사업이기도 합니다. 주한중국문화원은 “작은 행사는 끊임 없이 열고, 중간 규모의 행사는 자주 열도록 하며, 대형 행사는 빈도수를 늘려가는” 원칙을 통해 여러 문화 행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문화 활동을 통해 한국 국민들이 중국 문화를 좀 더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중국 문화를 더욱 폭넓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한중국문화원은 설립 후 15년간 지속적으로 문화활동 개최와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한국 대중에게 중국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창구를 마련하였으며, 중한 양국 국민 간의 새로운 문화교류의 다리를 세웠습니다.
앞으로 주한중국문화원은 “적극적인 발전과 단호한 개혁을 통해 전통을 드높이고 혁신을 추구하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국과의 문화 교류 및 홍보 확대에 힘쓸 것입니다. 이를 통해 중국 문화가 한국으로 나아가는 무대가 되고, 중한 두 나라 국민들 사이에 놓인 우호의 다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成立于2004年12月28日的首尔中国文化中心,坐落于韩国首都首尔市钟路区,是中国在亚洲地区开设的第一家中国文化中心,也是继毛里求斯、贝宁、埃及、法国、马耳他之后,中国政府在海外建立的第6个中国文化中心。
中心占地面积590平方米,建筑面积1760平方米,地上6层,地下1层。主要设施有展厅、图书馆、汉语教室、书法教室、语音教室、厨艺教室、多功能厅、办公室和茶趣苑等。
首尔中国文化中心主要具备信息服务、教学培训、文化活动三项功能:
一、信息服务。面向韩国主流社会,全面准确地介绍当代中国的发展现状,传播中华文化,为希望了解中国的韩国民众提供准确便捷的信息服务。
二、教学培训。举办各种类型的中国文化知识讲座、研讨班和汉语培训班等,为希望深层次了解中国的韩国民众提供有针对性的服务。
三、文化活动。通过不间断地举办各类展览、演出文化周和中国日等活动,展示中国各地文化特色,为韩国民众提供近距离感知中国、现场体验中国文化的机会
首尔中国文化中心成立十五年来以持续不断的文化活动、高质量的教学培训和形式多样的信息服务为韩国民众打开了一扇了解中国的窗口,在中韩两国人民之间架起了一座新的文化交流桥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