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공지사항

2020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작가정원 국제공모 질의답변

2020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작가정원 국제공모
- 질의답변 -

 

1. 작품 제출 전 참가 등록이 따로 필요한가요?

▶ 등록 없이 작품만 이메일로 보내면 됩니다.

 

2. 한 팀당 몇 명의 멤버까지 가능한가요?

▶ 공동 참여는 2인까지 가능합니다.

 

3. 공모 주제 ‘Link Garden, Think Life’에 대한 상세 설명을 요청합니다.

▶ 공모 주제는 ‘Link Garden, Think Life’로, 단절된 도시 공간을 정원으로 연결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꾀한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정원을 통한 물리적 생태계의 연결, 심리적 커뮤니티의 연결, 이를 통한 도시 환경 개선과 공동체 회복은 우리가 함께 지혜를 모아 풀어나가야 할 과제입니다. 특히 대상지인 ‘서울로7017’이 17개의 사람길로 단절된 지역을 연결한 프로젝트여서, ‘정원을 통한 지역의 연결, 문화의 연결, 사람의 연결’을 의미하는 ‘Link Garden, Think Life’라는 주제는 대상지 특성과도 긴밀하게 연결됩니다.

 

4. 자격 조건으로 요구되는 사항(자격증이나 학위 등)이 있나요?

▶ 지침서 3항에 표시된 사항을 수행할 수 있다면 별도로 요구되는 자격 조건은 없습니다.

 

5. 제출자료 4국내외 정원 조성 및 수상경력서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으면 제출하지 않아도 되나요?

▶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한 명이 제출할 수 있는 작품 수는 몇 개인가요?

▶ 1인 최대 1작품 출품 가능합니다.

 

7. 사이트 2, 3번은 하나만 선택할 수 있나요, 둘 다 선택할 수 있나요?

▶ 대상지는 1차 심사에서 5팀을 선발한 후, 워크숍에서 팀당 각 1 장소씩 결정됩니다. 즉, 1단계에서는 대상지를 선택하지 않고 설계안을 제출하면 되고, 1차 심사에서 통과된 후 각 대상지 현황에 맞춰 디자인을 수정 및 보완해야 합니다.

 

8. 수치화된 도면(CAD, PDF )이 제공되나요? 현존 식생과 조명, 조각 등이 많은데 현존 식생 이름과 보존해야 하는 식생들을 지도에 따로 표기해 주나요?

▶ 시공에 필요한 상세한 대상지 정보는 1차 심사에서 선정된 팀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1차 심사에서 선정된 5팀에게는, 주관사에서 부지 기반작업을 진행하여 동일한 컨디션의 대상지를 배정할 예정이므로 1단계에서는 현존 식생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9. 실제 대상지가 공모지침에 표기된 15×10m보다 작아 보이는데 1차 심사에 선정되면 재설계를 해야 하나요?

▶ 1차 심사에서 선정된 작품은, 워크숍에서 최종 대상지 선정 후 각 대상지 현황에 맞춰 디자인을 수정 및 보완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참가자가 지원비의 15%를 설계비로 책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0. 선정되면 시공 업체와 연결해 주나요?

▶ 참가자가 원할 경우, 주관사에서 시공업체를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11. 대상지의 현황, 이용 실태, 역사 등 더 자세한 설명을 요청합니다.

▶ 대상지인 손기정체육공원은 현재 러닝트랙과 다목적구장을 갖춘 체육공원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공원은 1987년 옛 양정 중·고등학교(손기정 선수의 모교)가 이전한 후 그 터에 만들어졌습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을 딴 손기정 선수와 당시 부상으로 받은 대왕참나무(서울특별시 기념물 제5호)를 기념하기 위한 공원입니다. 공원은 최근 리모델링으로 러닝트랙, 다목적구장 외에도 게이트볼장, 어린이도서관, 어린이놀이터 등을 갖추고 있으며 인근 주민들의 야외활동공간으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손기정(1912~2002) 선수의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과 그에 뒤따른 동아일보 일장기 말소 사건, 그 사건이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는 손기정기념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손기정기념관 공식 홈페이지: http://www.sonkeechung.com/wordpress/

 

12. 물과 전기(전구) 사용 가능한가요? 설계안에 배수시설도 포함시켜야 하나요?

▶ 식물 관수는 공원 내 QC밸브를 통해 가능하며, 공사를 위한 전기는 시공업체에서 자가발전기를 준비해야 합니다. 본 공모의 작가정원은 존치정원이므로 배수시설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13. 공모전 작품 응모시 예산안을 함께 제출해야 하나요?

▶ 예산 45백만 원으로 실제 조성이 가능한 설계안인지 판단하기 위해, 제출서류에 시공 계획안과 개략공사비 산출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략공사비 산출안은 반드시 제출하셔야 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