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비공개: [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공모

> 소통공간  >  공지사항

서울특별시 공고 제2018-1171호

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공모

서울시는 정원 문화 확산과 노후 공원을 재생하고, 새로운 정원 디자인 트렌드 소개 및 창의적인 디자인 발굴을 위하여 「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Show garden)공모」를 추진하오니 열정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18년 5월 4일

서 울 특 별 시 장

2018 서울정원박람회 개요

‣ 행 사 명 : 2018 서울정원박람회

‣ 행사기간 : 2018. 10. 3.(수) ~ 2018. 10. 9.(화) 7일간 ※ 프레스투어 : 10. 2.(화)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 슬 로 건 : 정원아, 함께 살자!

‣ 주 제 : 서울피크닉

‣ 주요내용 : 초청・작가・시민참여 정원전시, 정원산업 소개, 정원문화페스티벌 등

■ 공모 개요

공 모 명

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Show garden) 공모

조성장소

여의도공원 잔디마당 일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68)

조성규모

10개소(100㎡ 내외/개소당)

공모부문

작가정원 7개소(100㎡ 내외/개소당)

지원금액

개소당 2,000만원(부가세 포함)

공모주제

서울피크닉

주 최

서울특별시

주 관

(재)환경조경나눔연구원, ㈜환경과조경

■  공모 방식

본 공모는 국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일반(공개)공모 방식이다.

 ■  공모주제 : 서울피크닉

 ■  참가자격

가. 공통자격

○ 국내외 조경, 원예, 정원, 건축 및 산업디자인 등 관련분야 전문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다음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자이어야 한다.

- 당선된 디자인에 따라 실제 정원 조성이 가능한 자

 - 박람회 기간 중 정원의 유지관리가 가능한 자

 - 박람회 기간 중 작품 설명회 및 시상식 참석이 가능한 자

○ 공동으로 응모할 경우 총 2인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반드시 공동응모자 중 1인을 대표자로 선정하여 등록하여야 한다. 대표자는 본 공모 관련 문서의 제출 및 수령, 권리의 취득 및 포기 등에 관한 권한을 갖는다.

○ 기업과의 협업 출품도 가능하다. 단, 대표자는 개인 응모자여야 한다.

○ 공모 작품 중 30% 내외에서 신진작가 작품을 우선 선정할 수 있다.

■  공모 일정

공 고

  2018. 5. 4.(금) ~ 6. 12.(화) 40일간 - 서울정원박람회 홈페이지(http://festival.seoul.go.kr/garden) ▶ 공지사항

작품접수

  2018. 6. 4.(월) ~ 6. 12.(화) 17시까지 (온라인 접수) - 접수처 : mj3773@seoul.go.kr - 문의 : 02-2133-2108

1차 서류심사

  2018. 6월 중 - 표절에 대한 심사, 심사결과 개별 연락 (※ 1.3배수 선정)

2차 프리젠테이션 심사

  2018. 7월 중 - 심사결과 홈페이지에 공개

워크숍 및 작품설명회

  2018. 7월 중

작품조성

  2018. 9. 3.(월) ~ 9. 27.(목) 25일간

3차 최종심사(예정)

  2018. 9. 29.(토) - 심사결과 홈페이지에 공개 (※ 단, 최종심사는 2~3회 실시할 수 있음)

시상식(예정)

  2018. 10. 6.(토)

수상작 전시

  2018. 10. 3.(수) ~ 10. 9.(화) 행사기간 전시 후 공원 내 존치

최종 정산서류 제출

  2018. 10. 15.(월) 운영사업자에 직접 제출

※ 상기 및 본 지침서의 모든 시각은 한국시각(GMT+9)을 기준으로 하며, 공모일정 및 당선작 발표는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조정 시 홈페이지(http://festival.seoul.go.kr/garden)에 이를 공지한다.

 ■ 작품 제출물

○ 응모 시 다음의 작품 제출물을 모두 온라인 제출하여야 하며,

출품신청서(개인 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포함) 1 – 서식 1,2

심사용 작품도판(A1) 1

 - 도판은 A1(가로841mm×594mm) 1매, 가로형태로 고유번호 양식을 오른쪽 상단에 기입하여 작성하고 JPG 파일로 제출한다.

 - JPG파일은 원본 크기로 출력 시 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소 300dpi 이상의 것으로 제출한다.

작품설명서(A4 세로) 1

※ 작품설명서에는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며 주요 도면은 가로 배치를 허용한다.

 - 표지(서식3), 목차

 - 3차원 이미지(필요시)

 - 정원디자인 개요 및 개념 설명

 - 배치도, 평면도/입면도/단면도 등 주요 도면

 - 식재리스트

 - 개략 공사비(식재/시설물/포장 및 기타로 구분)

국내외 정원출품 및 수상경력서 1

○ 아래 제출물은 2차 심사 전까지 온라인 혹은 현장 제출한다.

 ⑤ 대표자 선임계(공동 응모 시)

 ⑥ 참가자격 증명서

 ⑦ 서약서

○ 제출 확인은 등록한 이메일을 통해 개별 공지한다.

○ 자세한 공모안 제출 및 작성 요령은 ‘별첨1. 정원조성지침’. ‘별첨2. 제출도서 및 작성기준’을 참조한다.

 ■ 지원사항

○ 2차 심사에 선정된 참가자는 주관사와 작품 조성과 비용 지급 등의 지원 사항에 관한 협약을 맺고 작품 실물을 조성한다. ※ 협약은 추후 워크숍(7월 중)에서 체결한다.

○ 지원사항

- 부지 기반작업(객토, 정지 작업) 및 정원 안내판 설치

- 정원 조성비 2,000만원(부가세 포함) / 작품당

 ※ 재료비 등 설계 및 시공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이 포함된 금액임

 ※ 정원 조성비는 향후 주관사를 통해 지원 예정

○ 2차 심사에 선정된 국외 거주 내·외국인에게는(팀별 최대 2인) 작품 조성 및 시상식 참석을 위한 왕복 항공료 1회를 실비로(2등석 기준) 지원한다. (단, 국내 체재비는 지원하지 않는다)

○ 정원 조성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첨1. 정원조성지침’을 따른다.

 ■ 정원조성

○ 2차 심사에 선정된 참가자는 주관사와 작품 조성과 비용 지급 등의 지원 사항에 관한 협약을 맺고 작품 실물을 조성한다.

    ※ 협약은 추후 워크숍(7월 중)에서 체결한다.

○ 정원은 여의도공원 내 설치하여 존치할 예정이며, 당초 선정된 정원디자인 배치가 현장여건 및 관리 상태에 따라 협의하여 변경될 수 있다.

○ 주변의 공간적 맥락, 시민들의 이용 행태, 공원 내 기존 시설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의적이고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또한 정원의 지속적인 존치를 감안하여 식재 및 시설물 계획에 반영하여야 한다.

○ 선정된 안은 최종심사일 이전까지 완공되어야 한다.

○ 2차 심사에 선정된 이후에는 30일 이내에 실행계획서(공정표 포함)를 제출하고 조정이 필요한 경우 주최자와의 협의 하에 수정 제출한다.

○ 공모에 선정된 자는 정원 조성 및 유지관리에 협조해야 한다.

○ 예산 계획은 사업진행비, 재료비, 유지관리비(당해년도)로 구분하여 집행 계획을 수립한다.

○ 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부득이하게 초과되는 예산은 참가자가 자체적으로 부담한다.

○ 참가자는 관련 규정과 제반 절차에 적법한 디자인을 제시하여야 하며, 실제 시설물 설치 및 관리의 용이성, 안전성도 고려해야 한다.

 ■ 작품심사

○ 심사위원회의 심사위원은 8~9인으로 구성되며, 서울정원박람회 조직위원, 분야별 전문위원, 내부위원으로 구성한다.

○ 심사 결과 공모 목적에 부합하지 않거나 작품 수준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당선작을 선정하지 않거나 선정 작품(선정자)의 수를 조정할 수 있다.

○ 응모자는 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심사점수는 공개하지 않는다.

1) 심사의 목표 및 기준

  - 심사의 목표는 공모 목적과 주제에 가장 부합하는 최상의 디자인을 선정하는 데 있다.

  - 심사 기준은 본 공모 심사위원회가 최종 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 구체적인 심사 방법, 평가항목, 배점, 기타 필요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에서 따로 정할 수 있다.

2) 실격 처리

  - 다음의 각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심사위원회에 상정하여 그 결정에 따라 실격 처리된다.

    · 응모 신청 시 제출한 서류의 내용 중 작성자 본인의 부주의로 인한 잘못 또는 분명한 허위 기재(표기) 사실이 있는 경우

    ·  제출도서에 응모자를 특정하여 기록하거나 암호를 기재하여 심사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되는 경우

    ·  유사한 정원디자인 공모 출품 작품을 모방한 경우(표절 등)

    · 기타 본 지침서를 위반한 경우

  - 타인의 작품에 영감을 받아 재창조한 부분이 있는 경우 작품설명서에 이를 반드시 상세하게 기재해야 하며, 이에 따른 표절 유무는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아울러 위 사항을 작품설명서에 기재하지 않고 추후에 발견되는 경우에는 실격 처리 및 수상 취소, 상금반환 등 모든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다.

3) 심사의 종류

 - 심사는 1차 서류 심사, 2차 PT 심사, 3차 최종 심사로 나뉜다.

  · 1차 서류 심사 : 제출된 서류에 대한 서면 심사(1.3배수 선정)

  · 2차 PT 심사 : 1차 서류 합격자를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 심사

   ※ 단, 국외에 거주하고 있는 내·외국인 응모자는 2차 PT 심사를 영상 혹은 서면 질의로 대신한다.

  · 3차 최종 심사 : 작품 실물 조성 현장심사

4) 평가 시 주요 고려사항(예시안)

 - 디자인 방향 : 공모 목적과 주제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정원 디자인

 - 심사 기준(1, 2, 3차 동일)

평가항목

세부사항

배점

(100)

실용성

- 조성 및 관리가 용이하고 시민들이 활용 가능한 디자인

20

창의성

- 참신하고 주제를 표현하는 독창성이 탁월한 아이디어

20

심미성

- 미적 감각이 돋보이는 색상과 재료를 활용한 식재 및 시설물 계획

- 작품과 주변 환경(지형, 자연 등)과의 조화

20

시공성

- 식재 및 시설물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시공에 대한 이해도

- 예산 범위와 제한된 일정 내에 완성도 높은 작품을 조성할 수 있는 실현 가능성 정원 시공 과정(중간 심사, 최종 심사에서 반영)

- 오염, 손상, 마모, 파손 등에 강하고 내구성과 조성 후 유지관리가 용이한 재료의 사용 여부

20

주제 반영

- 주제와 작품과의 관련성, 스토리텔링의 적절성

20

 ■ 당선작 선정

○ 심사 결과는 심사 종료 이후 일정에 따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당선작은 개별 통지한다.

○ 발표일은 주최자의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조정 시 서울정원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한다.

○ 2차 심사에 선정된 작품을 대상으로 3차 심사(현장심사)를 통해 시상 내용을 결정한다.

○ 수상작의 종류와 시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작가부 : 총 7개 작품 시상 (상장 및 상금 총 2,300만원)

시상 내용(안)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입선

시상 인원 (개인 또는 팀)

1팀

1팀

1팀

4팀

상금 (수상작 1점당)

1,000만원

500만원

300만원

100만원

※ 인기상 : 총 1개 작품 시상 (중복시상)

- 인기상은 서울정원박람회 기간 동안 온라인·오프라인 결과로 산정

시상 내용

인기상

시상 인원(개인 또는 팀)

1팀

상금(수상작 1점당)

100만원

○ 공동으로 응모한 경우 상금은 대표자에게 지급한다.

○ 국외 수상자의 경우(공동 응모의 경우 대표자를 기준으로 판단함) 상금을 지급 시점(시상식 이후 30일 이내) 환율 기준으로 환산하여 미화(USD)로 지급한다.

○ 상금에는 세금, 송금 및 환전 수수료 등 일체의 부대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 익명성 유지

○ 모든 정보는 심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공개하지 않는다.

○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응모자는 당선작 선정 이전에 제출안을 공개하지 않는다.

 ■ 공모 이행 책임

○ 주최자인 서울특별시는 본 공모에 대한 이행 책임을 진다.

 ■심사위원회

○ 심사위원회의 심사위원은 8~9인으로 구성되며, 서울정원박람회 조직위원, 분야별 전문위원, 내부위원으로 구성한다.

○ 심사위원회는 심사위원 6인 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며, 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은 최초 위원회 회의 시 심사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 심사위원장은 공모 관계 규정 및 지침 등을 바탕으로 심사 규정을 마련하고, 심사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공모안의 심사에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을 결정할 수 있다. 심사위원장은 수상작의 선정 이유와 심사과정 및 내용이 포함된 심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주최자에게 제출한다.

○ 아래의 사유에 해당하는 작품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라 실격 처리되며, 심사 종료 후에 실격 사유가 밝혀진 경우에는 서울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의 결정에 의해 수상이 취소될 수 있다.

- 참가 자격, 익명성 유지 등 공모 규정과 요구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 9-2 작품심사 실격처리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 심사 결과 공모 목적에 부합하지 않거나 작품 수준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당선작을 선정하지 않거나 선정 작품(선정자)의 수를 조정할 수 있다.

○ 응모자는 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심사점수는 공개하지 않는다.

 ■ 저작권 및 출판 전시

○ 응모 작품은 참가자의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고,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응모 작품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그에 따른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고, 수상이 취소된다.

○ 응모 작품의 저작권은 참가자(창작자)에게 있다. 다만 주최자는 수상작의 사진, 그림, 도면 및 기타사항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본 공모 관련 출판·전시·홍보·사업계획 수립등을 위하여 복제·전시·배포·대여·공중송신·2차적 저작물 작성 등의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고, 이 경우 별도의 저작권 이용료를 지급하지 않는다.

○ 심사 후 응모 작품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개 전시할 수 있으며, 응모자가 원하는 경우 익명으로 발표하며, 전시에 대한 조건은 주최자가 정한다.

 ■ 분쟁

○ 본 공모는 대한민국의 법률에 근거하여 집행되며 공모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할 경우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되 해결되지 아니할 시에는 대한민국 소재의 법원에서 조정하거나 판결한다.

 ■ 기타사항

○ 입상작 선정 후 대상지의 현장 여건 및 관리 상태에 따라 주최자가 디자인의 보완 및 수정을 요청할 경우 선정자는 이를 반영하여 정원조성에 임해야 한다.

○ 결격 사유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결격자가 책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2차 심사 결과 공지 후 5일 이내에 포기 사유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가 없음에도 실제 정원 설치를 포기할 경우에는 향후 2년간 서울정원박람회 출품 자격이 박탈된다.

○ 협업 혹은 후원기업이 있을 경우 공공성을 저해하지 않는 조건하에 정원 안내판에 기재할 수 있다.

- 연락처 :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조경과(☎ 02-2133-2108)

붙임 : 1. 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공모 1부.

         2. 작가정원 조성지침 및 출품도서 및 작성기준 각 1부.

         3. 포스터 1부. 끝.

[공고] 2018 서울정원박람회_작가정원 공모 [붙임1] 작가정원 조성 지침 [붙임2] 제출도서 및 작성기준